일반적으로 가상현실(virtual reality)은 컴퓨터를 이용해 가상적인 환경을 만들고 그 환경 내에서 3차원의 의사체험을 가능하게 하는 기술로 알려져 있으나, 엄밀히 말하면 가상현실은 공간적, 물리적 제약에 의해 현실세계에서는 직접 경험하지 못하는 상상의 세계를 현실과 같이 만들어 내고 눈, 귀, 피
가상테러(cyberterror), 심지어 가상무정부상태(cyberanarchy)라고 일컬어질 정도이고, 그 밖에도 메일폭탄 등을 통한 업무방해, 암호해독으로 인한 전자상거래의 신뢰성붕괴, 무단복사로 인한 저작권침해, 통신을 이용한 사기행위, 인터넷을 통한 명예훼손이나 사생활침해, 음란물의 유통 등 정보화의 역기능
조사 결과에 따르면, 기자들은 향후 발전 가능성이 큰 언론을 ‘오마이뉴스(23.9%), ’중앙일보‘(13.6%), 프레시안(6%) 순으로 꼽앗다.(미디어 오늘, 2004. 1. 8)
한국사회에서 ‘오마이뉴스’나 ‘프레시안’ 등 진보적 인터넷 신문의 폭발적 성장은 의문점을 자아내기 충분한 현상이다. 신문과 방송 등 전
발전과 수요성장이 급속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생화의 일부분으로 인식될 정도로 자리잡고 있다.
그러나 인터넷은 유선을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반드시 컴퓨터라는 단말기를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사용자는 한정된 공간에서만 서비스를 이용해야하는 불편을 감수해야만 하며, 이동통신은 무선자
제 1 절 서 론
전세계적인 멀티미디어 산업의 발전추이와 실태를 우리나라와 비교분석하여 우리나라의 멀티미디어 산업과 멀티미디어 마케팅의 현 주소를 살펴보고, 국내기업중에서 기존의 통신판매 형식에서 탈피하여 멀티미디어 마케팅전략을 활용하여 고객서비스를 향상시키고 있는 H 통
있는 가운데, 2022년까지 연 매출 100억 이상의 글로벌 강소기업 100개 이상 발전시켜 정보통신강국의 입지를 구축할 방침이다. 이 장에서는 인터넷과정보사회) 다음은 2021년 2월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KISTEP)이 발표한 언택트시대의 미래유망기술 정보통신 VR홀로그램기반-조사?서술하기로 하자.
1. 가상현실 개념
1)가상현실(VR, Virtual Reality)
실제로는 존재하지 않는 특정한 환경, 상황을 컴퓨터를 이용한 모의실험을 통하여 인간의 오감(五感)에 일종의 착오를 가져오게 해서 마치 실제 세계에 놓여 있는 것처럼 느끼게 하는 인간-컴퓨터간의 인터페이스를 가상현실이라고 한다. 인체의 모든 감
Ⅰ. 서론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가상현실(Virtual Reality, VR)은 로봇기술, 인공지능, 자동제어 자동차 등과 함께 미래 기술 및 산업으로 주목받고 있다. 굴지의 대부분 글로버 IT 기업들은 산업뿐 아니라 문화생활 부분까지 이 기술을 폭넓게 적용하고, 신 성장 동력으로 받아들이며 큰 예산을 투입하고
밀접하게 관계가 있다고 볼 수 있는데요, 4차 산업혁명은 기존의 데이터들을 더 효율적으로 다루고 가치향상 시키게 되며 사람이 개입하지 않고 사물이 스스로 생각하고 판단하며 제어할 수 있는 로봇이나 인공지능과도 같은 가상 무리 시스템이 구축 가능한 산업혁명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발전시킨 것이 OMNIMAX라는 돔(dome)형 스크린에 영상을 투시하는 방식이나 이 방식은 필름투사방식을 채용하였기 때문에 가상현실의 상호작용에 활용할 수 없었다. 따라서 최근 복수의 그래픽 워크스테이션을 활용하여 복수의 영상을 이어 붙이는 방식이 시도되고 있는데, CAVE(Cave Automatic Virtual Environment)